​아티스트 셀프 마케팅 8기

<2018년 8월 30일 (목) 개강 | 총 10강 | 저녁 7:30 ~ 9:00>

해당 강좌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미술 작가들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3년간 현직에 있는 전문가들의 다양한 경험과 실질적인 이론 강의로 구성하여 현재까지 총240명의 예술가들이 정규 및 단과과정을 수강하며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는 8월30일 개강하는 <아티스트 셀프마케팅> 8기 강좌는 동시대미술가로서의 자리 찾기와 새로운 비전을 알아보는 시간으로 ‘전시기획에 있어 작가의 참여와 역할’, ‘글로벌 아티스트를 향한 전략’등 한층 다양한 주제의 커리큘럼을 선보입니다. 또한 수강생들의 실제 작품에 대한 비평과 토론이 이루어지는 ‘포트폴리오리뷰’는 홍경한, 고충환, 변종필 미술평론가와 함께합니다.

<아티스트 셀프마케팅>강좌는 세계미술시장의 변화와 흐름 속에서 경쟁력을 갖춘 예술가로 갖춰야 할 작가관리능력을 집중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과정으로 국내 작가들에게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강사소개
홍경한 미술평론가, 강원국제비엔날레 총감독
강사 홍경한은 미술평론가이자 칼럼니스트이다. 2018년 ‘강원국제비엔날레’ 예술총감독을 역임했고, 월간 <미술세계>, 월간 <퍼블릭아트>, 시각예술저널 <경향 아티클> 등, 국내 주요 미술잡지에서 오랜 시간 편집장을 맡아왔다. 국립현대미술관 자문위원, 부산비엔날레 집행위원, 서울시립미술관 전시평가위원 등을 지냈으며 현재는 대림미술관 사외이사, 인천아트플랫폼 운영자문위원, 박수근미술관 운영위원, 금천구 도시디자인위원 등을 역임하고 있다. 저서로는 『공공미술, 도시를 그리다』 외, 미술평론집 『기전미술』, 문화예술 비평집 『고함』 등이 있다. 경향신문, 주간경향, 메트로신문 등에서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김희영 서울문화재단 생활문화사업팀장

- 서울문화재단 금천예술공장 매니저/공공예술센터 팀장

- 부산시 부산비엔날레 조직위원회 전시팀

- 경기도 세계도자기엑스포2001경기도 전시팀

- 서울시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2000 전시2팀

​김소라 OCI 미술관 학예사

김소라는 학부에서 정치외교학을 공부하였고 파리 10대학에서 미학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을 거쳐 2015년부터 OCI미술관 선임큐레이터로 재직하고 있다. 기획한 전시로는 <APMAP-Osan Reverscape>(2013), <밤의 가장자리>(2016), <그 집>(2017) 등이 있으며, 동시대 시각예술에 대한 글을 쓰고 강의한다.

이기언 한국예술인복지재단 과장

(사)Community Space Litmus의 큐레이터로 예술현장에서 활동을 시작했고, 경기문화재단 나눔센터와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주임으로 현장예술인과 협력파트너로 일했다. 현재는 예술인의 사회보장, 직업안정, 창작활동 지원 등 예술인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설립된 재단법인인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 재직 중이며, 시혜적 관점의 예술인복지구조를 넘어서는 <예술인 파견지원> 사업 총괄을 비롯해 기업·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예술인이 자신의 역량을 새로운 시각으로 발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개발에 힘쓰고 있다.

최유진 ARTWA 총괄디렉터
지난 17년간 만레이 (Man Ray) 특별전, 세바스티앙 살가도(Sebastiao Salgado) 대형기획전, 세계사진역사전 (65명)등 200회 이상의 다양한 전시를 기획했다. 2009~2014년까지 BMM(부띠크모나코미술관) 부관장을 역임했고, 2015년에는 광복 70주년 기념으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주관 『사진으로 읽는 한국 근현대사』 총서 발간 프로젝트 총괄 매니저로서 3만장 이상의 한국 근현대사 사진 기록물을 수집하고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했다. 국내 최초로 2006년에 KT&G 상상마당에서 큐레이터 입문 과정을 개설하였고, 8년간 KT&G 상상마당 및 BMM아카데미에서 총 10기 356명의 수강생이 수료했다.
한정희 대림미술관 실장

회화 전공으로 대학원까지 마치자 마자 뉴욕으로 건너가 뉴욕대학교에서 예술교육을 전공하며 예술을 대하는 태도와 사람들과 예술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을 배웠다. 귀국 후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에서 국제교류와 교육 담당 코디네이터로 활동 후, 2011년 대림미술관 교육팀장으로 자리를 옮겨 미술관 에듀케이터로 성장했다.

2015년말부터는 대림미술관과 디뮤지엄 교육팀을 이끌며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예술 교육’을 목표로 관람객들에게 미술을 즐기는 방법을 전하기 위한 다양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진행했다. 2016년 이에 대한 내용을 담은 저서 ‘취미는 전시회 관람’을 출간 하였으며, 2017년부터 대림미술관의 학예파트 뿐 아니라 운영파트까지 관할하는 실장으로 근무 중이다.

고충환 미술평론가
고충환은 1961년 부산에서 태어났으며, 영남대학교 회화과와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를 졸업했다. 199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 <키치의 현상학 이후, 신세대미술의 키치 읽기>로 등단했으며, 2001년 성곡미술대상과 2006년 월간미술대상 학술부문 장려상을 각각 수상한 바 있다. 그동안 <재현의 재현전>(성곡미술관), <비평의 쟁점전>(포스코미술관), <조각의 허물 혹은 껍질전>(모란미술관), <드로잉조각, 공중누각전>(소마미술관)을 기획한 바 있으며, 저서로는 <무서운 깊이와 아름다운 표면>(2006)과 공저로 <비평으로 본 한국미술>(2001)이 있다. 현재 한국미술평론가협회와 국제미술평론가협회 회원으로 있다.
변종필 장욱진미술관 관장
변종필은 미술평론가이자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관장이다. 주요 활동경력으로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원로작가디지털아카이빙 사업>운영위원, 경기도미술관 작품수집심의위원회 위원, 2018 강원국제비엔날레 운영위원, 2016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 전시작가 선정위원, 서울예술재단 포트폴리오심사, 인천가정법원 광역등기국신축 미술작품선정위원 등이며 2009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부문 당선, 2008 한국미술평론가협회 주최 신인미술평론 공모 당선 이후 공동저서『한국현대미술가 100인』, 『손상기 삶과 예술』, 『단색화미학을 말하다』, 저서로는 2017년 『아트 비 하인드』가 있다. 한국미술평론가협회의 전시분과위원장, 편집위원으로 소속되어 있다. 

커리큘럼

01강  [8월 30일] 

동시대미술의 흐름과 경향

- 강사 홍경한

-----------------------------------------------------------------------------------------------------------------------------------------------

02강  [9월 6일] 

창작레지던시(창작공간)의 이해와 접근방법

- 강사 김희영

-----------------------------------------------------------------------------------------------------------------------------------------------

03강  [9월 13일] 

미술관 전시기획에 있어 작가의 참여와 역할

- 강사 김소라

-----------------------------------------------------------------------------------------------------------------------------------------------

04강  [9월 20일

꼭 알아야할 ‘예술인복지’와 일자리

- 강사 이기언

-----------------------------------------------------------------------------------------------------------------------------------------------

05강  [9월 27일] 

글로벌 아티스트를 향한 전략

- 강사 한정희

-----------------------------------------------------------------------------------------------------------------------------------------------

06강  [10월 4일] 

작품가격 형성과 1,2,3차 미술시장의 이해

- 강사 최유진

-----------------------------------------------------------------------------------------------------------------------------------------------

07강  [10월 11일] 

효과적인 포트폴리오 및 전시계획서 작성법과 예시

- 강사 홍경한

-----------------------------------------------------------------------------------------------------------------------------------------------

08강  [10월 18일] 

포트폴리오 리뷰① (수강생들의 실제 작품에 대한 비평, 토론)

- 강사 고충환

-----------------------------------------------------------------------------------------------------------------------------------------------

09강  [10월 25일] 

포트폴리오 리뷰② (수강생들의 실제 작품에 대한 비평, 토론)

- 강사 변종필

-----------------------------------------------------------------------------------------------------------------------------------------------

10강  [11월 1일] 

포트폴리오 리뷰③ (수강생들의 실제 작품에 대한 비평, 토론)

- 강사 홍경한

※ 커리큘럼 및 강의 순서는 일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정규강좌에 등록한 수강생에 한하여 포트폴리오 리뷰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모든 강좌는 단과 수강이 가능합니다.

본 강의는 작가, 예비 작가, 작가를 희망하는 개인, 새로운 전환을 고민 중인 분들 모두 수강할 수 있습니다.

혜택

▶ 수강생 중 1명을 선정하여 [아트와] 에서의 차년도 개인전 및 해외 아트페어 참여기회를 제공합니다.

     - 지원부문 : 공간, 큐레이팅, 카탈로그, 오프닝 행사, 비평

▶ 12강 개근 수강생에겐 ‘아트와’에서 준비한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

▶ 각 강의별 단과 신청도 가능합니다.

▶ 본 교육프로그램 수강생에겐 강의 시작 전, 간단한 식사와 음료가 제공됩니다.

※ 문의 : 02-774-7747 | info@artwa.net | www.artwa.net
※ 결제안내: 전체수강_50만원 / 단과수강_5만원 (1강)

                 네이버페이, 계좌이체 및 카드결제 가능 [계좌번호] 국민은행 (주)아트와  387637-04-005760
※ 수강신청은 결제순, 선착순 마감합니다.

역대 수강 혜택

아트와는 지난 아셀마 1~5기 수료작가들과 함께 수료전 (58명), 프랑스 아트페어 참가 (6명), 최우수 청년작가상 수상 (프랑스), 개인전 (9명), 평론가매칭 (8명), 1:1큐레이션 (다수), 글로벌 저작권 등록 (5명)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수업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Copyright © 2019 by ARTW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