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최선

"미술품을 만드는 작가의 ‘미술’에는 이중적인 것이 있다. 가시적인 것과 가시적이지 않은 것,

물질적인 것과 물질적이지 않은 것, 선명한 것과 선명하지 않은 것,

그리고 미술적인 것과 미술적이지 않은 것, 마지막으로 예술적인 것과 예술적이지 않은 것이다.

작가는 ‘예술’이 사라져 버리길 바라는 마음으로 미술품을 만들고 있다.

이미 우리 주변에는 너무나 많은 것들이 ‘예술적’이지 않은가?"

 

- 최선 작가노트 中

작가는 모호한 예술에 의문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그 모호한 의문을 더 선명한 물음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과 실천을 해왔다. 한국현대미술의 부조리한 과거는 작가가 살아온 시간과도 겹치기 때문에, 작가 또한 과연 무엇이 예술적인 것이며, 무엇때문에 어떠한 대상을 예술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지 알기는 쉽지 않았다. 이곳을 둘러싼 서구중심적 예술의 통념들이 낳은 모호함 앞에서 우리가 또렷이 목격할 수 있는 현실의 참혹함은 역설적이게도 너무나 예술적이다.

2005, 최선, 동냥젖, 캔버스 위에 얻은 모유, 53 x 46 cm.
2011, 최선, 실바람, 화장터에서 얻은 뼛가루, 가변크기.jpg
2012, 최선, 흰 그림(돼지의 회화), 유산지에 돼지 한 마리의 기름

동냥젖

53x46cm 캔버스 위에 얻은 모유 2005

실바람

가변크기 화장터에서 얻은 뼛가루 2011

흰 그림(돼지의 회화)

2.8x9m 유산지에 돼지 한 마리의 기름 2012

2013, 최선, 자홍색 회화, 천에 구제역으로 생매장된 돼지숫자(332

자홍색 회화

2.8x23m

천에 구제역으로 생매장된 돼지숫자(332만 마리) 인쇄 2013

2014, 최선, 피똥(적분의 그림), 알루미늄에 우레탄 페인, 120

피똥(적분의 그림)

120x720cm 알루미늄에 우레탄 페인트 2014

2015, 최선, 나비, Ink on Canvas, 해변에 컨테이너 설치

나비

914x160cm 2점 Ink on Canvas, 해변에 컨테이너 설치 2015

나비

914x160cm 2점 Ink on Canvas, 해변에 컨테이너 설치 2015

2015, 최선, 오수회화(적분의 그림), 벽에 페인트, 96㎡.jpg
2016, 최선, 낮밤, 인천 바닷물에 적신 스펀지, 96 x 65 x

오수회화(적분의 그림)

96㎡ 2점 벽에 페인트 2015

낮밤

96x65x8cm 2점 인천 바닷물에 적신 스펀지 2016

2016, 최선, 멍든 침, Acrylic on Canvas, 204 x

​멍든 침

204x160cm Acrylic on Canvas 2016

2016, 최선, 모국어 회화, Acrylic on Canvas, 204

​모국어 회화

204x140cm Acrylic on Canvas 2016

2017, 최선, 개나리(Forsythia), Acrylic on Can

​개나리(Forsythia)

190x150cm Acrylic on Canvas 2017

나비_detal2.jpg

나비

1973      서울 출생

학력

2003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개인전

2018    <오수회화>, P21, 서울, 한국

2018     <멍든침>, Gallery D, 거제, 한국

2017    <멀미>, 씨알콜렉티브, 서울, 한국

2016     <낮밤>, 아트스페이스 휴, 경기, 한국

2016     <무게와 깊이>, 스페이스 xx, 서울, 한국

2015     <메아리>, 송은아트스페이스, 서울, 한국

2015    <자홍색회화>, 봉산문화회관, 대구, 한국

2013    <두 세상>, 뱀부커튼 스튜디오, 타이베이, 대만

2013    <매와 허공>, 뱅크아트 Studio NYK, 요코하마, 일본

2011    <찰나의 숨>, 케이크 갤러리, 서울, 한국

2011    <실바람>, 요코하마 트리엔날레 뱅크아트 LIFE3 프로젝트, 요코하마, 일본

2010    <가쁜 숨>, 코너 갤러리, 서울, 한국

2004     <벌거벗겨진 회화 Naked Painting>, MIA 미술관, 서울, 한국

 

단체전

2018    <9P Opening>, 갤러리 9P, 서울, 한국

2018     <Meson Behavior>, 한국문화원, 뉴델리, 인도

2018     <Flatland>, 금호미술관, 서울, 한국

2018    <GLANCE>, 크리스티 홍콩, 홍콩

2018    <space xx is your aesthetic accomplice>, 스페이스 xx, 서울, 한국

2018     <서울은 미술관 - 숨결 ( 최선 x 어반소사이어티) >, 서울두산초등학교, 서울, 한국

2018     <악의 사전 : 2018강원국제비엔날레>, 강릉녹색체험센터, 강릉, 한국

2017    <100인의 인터뷰>, 고양아람누리미술관, 경기, 한국

2017     <Natural Selection>, 크리스티, 홍콩, 중국
2017
    <두번째 도시, 세번째 공동체>, 인천시립미술관, 인천, 한국
2017
    <창동레지던시 입주보고서 2017>, 국립현대미술관 창동레지던시, 서울, 한국
2017
    <캐비넷아트페어>, 트라이볼, 송도, 한국
2017
    <나를 찾아서>, 판교노인종합복지관, 성남, 한국

2017     <유니온 아트+플러스x>, 인사1번길, 서울, 한국

2017     <환상방황>, 대안예술공간 이포, 서울, 한국

2017     <한 여름밤의 꿈>, 시흥에코센터초록배곧, 경기, 한국

2017    <제3의 언어>, 국립현대미술관 창동레지던시, 서울, 한국

2017     <제부도이야기>, 제부도아트파크, 경기, 한국

2017     <송은 수장고: Not your ordinary art storage>, 송은수장고, 서울, 한국
2017
    <2017 Sovereign Asian Art Prize>, 크리스티 홍콩, 홍콩, 중국

2017     <우리시대의 추상>, 챕터투, 서울, 한국

2017     <Drawing & Party>, 스페이스원, 서울, 한국

2017     <2016 플랫폼아티스트>,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한국
2016
    <동작의 전환>, 소마미술관, 서울, 한국

2016     <필담 筆談 : 00에게 보내는 편지>, 아트스페이스 휴, 경기, 한국

2016     <노동을 대하는 예술가의 자세>,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한국

2016     <두개의 풍경, 하나의 세계>, 주중 한국문화원, 베이징, 중국

2016     <AR Towns>,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한국

2016     <#괘념미술>,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한국

2016     <청춘불판 미술창고불티나>, 경기상상캠퍼스, 수원, 한국

2016     <유니온아트페어>, 삼성블루스퀘어 복합문화공간 네모, 서울, 한국

2016     <말과 행동>, 세움아트스페이스, 서울, 한국

2016     <돌 我 봄 : 송은문화재단 유상덕 이사장의 몽블랑 문화예술후원자상 수상 기념 특별전>, 송은아트스페이스, 서울, 한국

2016     <2016 창작공간페스티벌_감각적 현실>, 서울시민청, 서울, 한국

2016     <웻 페인트>,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한국

2016     <Room Number 88-290>, 더텍사스프로젝트, 서울, 한국

2016     <2016 GAP - Photon / Echo>, 봉산문화회관, 대구, 한국

2016     <복기>,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난지전시실, 서울, 한국

2015     <깊이에 관한 한 연구>,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 한국

2015     <Meeting Point>, 워싱턴D.C.한국문화원, 워싱턴D.C., 미국

2015     <2015 바다미술제>, 다대포 해수욕장, 부산, 한국

2015     <Think It Over, Think It Slow>, 뉴욕한국문화원, 뉴욕, 미국

2015     <멀쩡한 전시>, 피아룩스, 서울, 한국

2014     <팔로우미-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8기 리뷰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서울

2014     <아시아 예술축전>, 안산 만남의 광장, 안산

2014     <2014 난지쇼IV : AIA>,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난지전시실, 서울, 한국

2014     <동아시아의 꿈>, 2014 요코하마 트리엔날레 특별 연계전시, 뱅크아트 Studio NYK, 요코하마, 일본

2014     <2014 난지쇼III : 느낌의 공동체>,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난지전시실, 서울, 한국

2014     <파라다사라다>, 피아룩스, 서울

2014     <2014 난지쇼II : FTS>,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난지전시실, 서울, 한국

2014     <2014 난지쇼I : 미술행위>,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난지전시실, 서울, 한국

2013     <텔레비tele-Be>, 갤러리현대, 서울, 한국

2013     <이상뒤샹전>, 한국현대문학관, 서울, 한국

2013     <흰 대나무 그림으로부터>, 도병훈-최선 2인전, 대안공간 눈, 수원, 한국

2013     <후쿠타케 하우스 아시아 아트 플렛폼 (Fukudake House Asia Art Platform)>, 2013 세토우치 트리엔날레, 쇼도시마, 일본

2012     <12회 송은미술대상전>, 송은아트스페이스, 서울, 한국

2012     <Unbreakable>, 뉴욕 한국문화원, 뉴욕, 미국

2012     <속 조선통신사 프로젝트 (Re-Chosun Tongshinsa Project)>, 에치코 츠마리 트리엔날레에 참가한 뱅크아트1929 프로젝트, 요코하마·니가타, 일본

2011     <해외교류작가 귀국보고전>, 금천예술공장, 서울, 한국

2011     <달군 눈꽃송이>, 갤러리 IS, 서울, 한국

2010     <연애의 기술>, 갤러리 자인제노, 서울, 한국

2008     <묵음>, 스페이스 집, 서울, 한국

2006     <예술의 표면과 이면, 그리고 리얼리티>, 인사 갤러리, 서울, 한국

2004     <흔들리는 웹>, 웹 프로젝트

   

수상

2017     종근당 예술지상 (종근당, 한국)

2017     소버린 아시안 아트 프라이즈 파이널리스트 (소버린재단, 홍콩)

2015     시각예술 도록자료 번역지원 (예술경영센터, 한국)

2015     유리상자-아트스타 선발 (봉산문화회관, 대구, 한국)

2015     뉴욕한국문화원 전시작가 선발 (뉴욕한국문화원, 뉴욕, 미국)

2014     해외레지던스프로그램 지원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

2013     Creative Talent Artist (뱀부커튼 스튜디오, 타이베이, 대만)

2013     세토우치 트리엔날레 참여작가 선발 (금천예술공장, 서울문화재단, 한국)

2013     제12회 송은미술대전 대상 (송은문화재단, 한국)

2012     레지던스 작가 기금 (문화예술 해외발신거점형성사업), (일본 문부성, 일본)

2012     예술 서적 발간 기금 (서울문화재단, 한국)

2011     예술 창작 기금 (서울문화재단, 한국)

레지던시

2018     EXIT Residency (비정형 일시적 확장거주 프로젝트) 델리, 뉴델리, 인도

2018     캔파운데이션 명륜동작업실, 서울, 한국

2017     국립현대미술관 창동레지던시, 서울, 한국

2016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한국

2015     ISCP (International Studio & Curatorial Program), 뉴욕, 미국

2014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8기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한국)

2013     뱀부 커튼 스튜디오 (Bamboo Curtain Studio), 타이베이, 대만

2013     뱅크아트 1929 (BankART1929), 요코하마, 일본

2011     뱅크아트 1929 (BankART1929), 요코하마, 일본

소장

Sigg Collection, 서울시립미술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부산현대미술관, 양평군립미술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