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WA PICK] 뉴욕 현대미술관(The Museum of Modern Art) 02

September 7, 2016

세계적인 아트페어 아모리 쇼 (The Amory Show)는 1913년에 시작되었다. 아모리쇼는 유럽에서 일어난 새로운 미술 운동을 미국에 보급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아모리 쇼를 통해서 유럽의 모더니즘이 처음 미국에 소개되었고, 이에 영향을 받아 미국의 현대미술이 태동하기 시작하였다. 아모리쇼에서 유럽의 현대미술작품을 대거 수집한 대부호의 부인인, 애비 록펠러(Abby Rockefeller), 메리 퀸 설리반(Mary Quinn Sullivan), 릴리 블리스(Lillie Bliss)를 중심으로 MoMA가 설립되게 된다.

 

  

1929년에 개관한 MoMA의 정체성 확립에 있어서 초대 관장이었던 알프레드 바(Alfred H. Barr, Jr.)의 역할이 컸다. 알프레드 바는 서양 근·현대미술사의 궤도를 그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는 모더니즘 미술의 수용을 위하여 개관 초기에는 유럽 현대미술품의 소장과 전시에 적극적이었다. 당시 MoMA의 전시는 반 고흐와 고갱, 세잔느, 그리고 피카소와 마티스 등이 중심을 이뤘다. 또한 그는 1938년에 <큐비즘과 추상미술> 전시를 통하여 모더니즘의 탄생과 전개를 정립하여 대중에게 소개하였다. 인상파 이후 큐비즘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모더니즘은 추상미술로 확장하여, 1950년대 미국적 모더니즘의 탄생 배경이 된다. 가장 미국적인 현대미술이 세계적인 미술로 인정받으며 “MoMA”는 그 중심이 되었다.

 

<큐비즘과 추상미술 展> 포스터

 

 

MoMA는 기증받거나, 소장하고 있던 작품을 과감히 매각하여 그 수익으로 신작을 구입하고 있다. 이는 알프레드 바가 정한 원칙 이었다. 알프레드 바는 기존의 소장품들을 판매하여 MoMA 컬렉션 중 최고로 손꼽히는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1907)>을 소장하게 된다. 알프레드 바는 이 작품을 소장하기 위해서 1937년부터 1939년까지 2년 동안 걸쳐 공을 들였다. 이러한 그의 추진력으로 MoMA는 세계적인 미술관의 반열에 오르게 된다.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들>

 

Please reload

보관
Please reload

태그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