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WA PICK] 뉴욕 현대미술관(The Museum of Modern Art) 03

September 21, 2016

 MoMA는 전시뿐만 아니라 당대의 작품들을 소장하면서 미국적 모더니즘 확립에 큰 기여를 하였다. MoMA의 초대관장이던 알프레드 바(Alfred H. Barr, Jr.)의 지휘 하에 1920-1940년대에 걸쳐 미국 추상미술 컬렉션을 통해 새로운 세대의 미국 미술을 후원하였다. 또한 큐레이터 도로시 밀러(Dorothy Canning Miller)와 함께 동시대 미국 미술(팝아트, 추상표현주의 등)을 프로모션 하였다.

 

 

도로시 밀러 (Dorothy Canning Miller, 중간) 과

<The New American Painting as Shown in Eight European Countries 1958–1959>전에 참여한 작가들

.

 

 이러한 컬렉션을 기반으로 기획된 전시가 <The New American Painting as Shown in Eight European Countries 1958–1959> 이다. 이 전시에서 선보인 작가는 MoMA가 발굴한 윌리엄 바지오테스 (William BAZIOTES), 제임스 브룩스 (James BROOKS), 샘 프랜시스 (Sam FRANCIS), 아실 고르키 (Arshile GORKY), 아돌프 고틀리브 (Adolph GOTTLIEB), 필립 거스턴 (Philip GUSTON), 그레이스 하티간 (Grace HARTIGAN), 프란츠 클라인 (Franz KLINE), 빌럼 데 쿠닝 (Willem de KOONING), 로버트 마더웰 (Robert MOTHERWELL), 바넷 뉴먼 (Barnett NEWMAN), 잭슨 폴락 (Jackson POLLOCK), 마크 로스코 (Mark ROTHKO), 테오도로스 스타모스 (Theodoros STAMOS), 클리포드 스틸 (Clyfford STILL), 브래들리 워커 톰린 (Bradley Walker TOMLIN), 잭 트월코프 (Jack TWORKOV) 이었다. 지금은 현대미술의 거장으로 일컬어지며 극찬을 받는 작가들이지만, 그 당시에는 이들의 작품을 소장하는 데에 있어서 이사회의 반대가 극심하였다. 일례로 1952년 마크 로스코의 작품 구입 건에 대한 언쟁 끝에 한 위원이 위원직을 사퇴할 정도로 수집 정책에 대한 반발이 심했다고 한다.

 

 

빌럼 데 쿠닝 (Willem de KOONING)의 여인 1

 

잭슨 폴록(Jackson POLLOCK)의 Number 27

 

마크 로스코(Mark ROTHKO) Number 10

 

 이 전시로 인하여 유럽 미술에 밀려 빛을 보지 못하던 미국 추상미술이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게 된다. MoMA의 컬렉션을 바탕으로 10년이 지난 뒤에야 기획한 이 뉴욕파 전시는 미국추상미술이 서양 미술사를 압도하는 계기가 되었다. 1958년에서 1959년 사이 12개월 동안 모더니즘의 종주국인 유럽의 8개 도시를 순회한 후에 뉴욕의 MoMA에서 전시되었다. 특별히 이 전시는 바젤을 시작으로 런던까지 유럽에서 먼저 개척자의 정신이 담긴 새로운 미국적 회화로 극찬을 받았다.  또한 해외 순회 전시를 먼저 진행하고 뉴욕에서 전시한 것은 처음 시도된 것이었다. 

 

 

 MoMA에서 전시 당시, 유럽 8개 도시에서 전시한 모습을 지도에 표현한 전시장 입구벽면 

 

 

 

Text by 김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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