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RTWA PICK] 역사에 남을 전시기획 _ Women Artists 1550~1950_ 01


*첫 전시도록 출판:1976년 New York: Alfred A. Knopf

전시제목 : Women Artists 1550~1950

큐레이터 : Ann Sutherland Harris + Linda Nochlin

전시작가 : 84명

전시작품 : 12개 국가 총204점

작품대여 : 개인 소장가 19명 + 기업, 미술관 81곳

전시장소: 총 4개 도시의 미술관에서 전시

01)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LA County Museum): 1976.12.21 ~ 1977.03

02) University Art Museum in Austin, Texas: 1977.04.12 ~ 06.12

03) the Carnegie Museum of Art in Pittsburgh, Pennsylvania : 1977.07.14. ~ 09.04

04) the Brooklyn Museum in New York. 1977.10.01. ~ 1977.11.27.

*1984년 New York: Alfred A. Knopf에서 Reprinted

처음 이 전시 소식을 접했을 때는 그리 새롭게 느껴지지 않았다. 단지 페미니즘 운동이나 여성 인권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가 변화하고 있어서 1970년대 당시에는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전시 정도로 받아 들였다. 하지만 1984년 재출판한 도록을 읽고 조사하는 과정 속에서 그러한 생각은 완전히 뒤바뀌게 되었다. 필자가 생각하는 (4W+1H)×ART=Exhibition 공식을 완벽하게 성공적으로 진행한 전시였고 ‘사례 없는 사례’를 만든 기념비 적인 전시라고 생각한다. 이는 다분히 필자 개인의 관점이라는 것을 미리 밝힌다.

먼저, 전시를 기획하는데 있어서 [Where] 장소의 문제는 상당히 중요하다. 전시한 장소에 해당하는 인근 지역 주민에게만 선보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여러 장소에서 한 가지 주제를 더욱 폭넓게 대중에게 전달한다면 전시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대중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작가에게는 서로 다른 관점에서의 평가와 전시의 해석을 접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나아가서는 자연스럽게 예술을 사회적 산물로 사고하는 담론을 형성하고 미래에 남을 유산으로써의 미학에 대한 가치를 미리 형성 시킬 수 있기도 하다. 이러한 선구자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기획자에게 장소 선정은 그 방향을 제시하는 핵심적 요소가 된다.

‘Women Artists 1550~1950’전시는 총 4곳의 도시에서 2년간 집중적으로 조명되었다. 아쉬운 지점은 미국 내에서만 선보였다는 것인데 1970년대 말의 미술 시장을 생각해볼 때 이러한 진보적인 시도만으로도 대단하다는 생각을 한다. 미국 서부에서 북부를 아우르는 (LA, 텍사스, 펜실베이니아, 뉴욕) 도시의 대표 미술관에서 한 달 간격으로 릴레이 전시가 진행되었으니 사전에 준비한 기간도 상당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장소의 선정과 같은 맥락에서 [What]어떤 주제와 형식으로 선보일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함께 병행된다. 작고 작가의 인생을 다시 되짚어보고 그들의 작품이 후대에 미친 영향과 미학적 가치를 재평가 하는 전시, 당대의 미술을 대표하는 작가의 작품을 세계적으로 선보여 그들이 세상과 소통하는 방식을 함께 공유하는 전시, 신진작가를 위한 전시 등 무궁무진한 주제로 기획자는 대중과 예술품이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Women Artists 1550~1950’전시는 주제를 통해서 해당 작품을 섭외하여 선보인 기획전으로 총18개 형식으로 나누어서 12개 국가의 여성 작가 작품 204점을 소개했다. 이 전시를 통해서 지난 400년 역사동안 남성 위주의 예술가들 속에서 숨죽이며 자신과 싸워 이겨낸 ‘여성 작가’를 재조명 했다. 그 전에도 없었고 이후에도 없는 세계 최초·최대 규모의 ‘국제 여성 작가’ 전시였다. 여기에 소개된 작가 중에서 조지아 오키프( Georgia O’Keeffe), 프리다 칼로(Frida Kahlo)는 이미 세계적인 작가가 되었다.

01)The Status of European Women in the Middle Ages Early Renaissance 02)Medieval Women Artists 03)Medieval Women Embroiderers 04)Medieval Women Illuminators 05)The Emergence of Women Artists in Renaissance Italy 06)The Status and Education of Women in Renaissance Italy 07)The Emergence of Women Artists in Flanders, 1550-1600

08)Women Artists in Italy in the Sixteenth and Seventeenth Centuries 09)Women Still-Life Painters of the Seventeenth and Eighteenth Centuries 10)Women Artists and the Academies in the Eighteenth Centuries 11)Women Pastel Artists of the Eighteenth Centuries 12)Women Artists, 1550~1800: Conclusions 13)Women Artists after the French Revolution 14)The Nineteenth Century: England, France, and the United States 15)The Twentieth Century: Issues, Problems, Controversies 16)Women and the Decorative Arts 17)Women Artists and the Question of National Origin 18)The Issue of “Women’s Imagery”

(위/아래:Installed_at_the_Brooklyn_Museum)

다음 이야기로 계속 됩니다.

보관
태그 검색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