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RTWA PICK] 2017 Art Event - Basel & Venice

스위스 바젤은 세계 최대 미술 장터인 '아트 바젤(Art Basel)'이 열리는 도시이고, 이탈리아 베니스에서는 세계 3대 비엔날레이자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 있는 '베니스 비엔날레(Venice biennale)'가 열리는 곳이다. 이 미술 행사와 함께 볼 수 있는 전시에 대하여 알아본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스위스 바젤

아트 바젤 (Art Basel)

전시 기간 : 2017. 6. 15 ~ 2017. 6. 18

세계 최대 미술장터인 아트 바젤(Art Basel)은 현재 세계 미술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다. 1970에 시작된 이래 '예술계의 올림픽'으로 불릴 정도로 미술애호가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아트페어다. 2016년에는 33개국의 286개 갤러리가 작품을 선보였으며, 이를 보기 위하여 약 9만 5천명의 관객이 몰려들었다. 올해에는 34개국에서 온 291개의 갤러리가 참가하며, 국내에서는 국제갤러리, PKM갤러리가 참여한다.

바이엘러 파운데이션 (Beyeler Foundation)

전시기간 : 2017. 5. 28 ~ 2017. 10. 1

스위스 바젤에 위치한 바이엘러 파운데이션은 세계적인 건축가인 렌조 피아노가 설계한 미술관이다. 스위스의 대표적인 아트 딜러이자 아트바젤의 창립자인 에른스트 바이엘러(Ernst Beyeler)의 컬렉션과 기획전을 만날 수 있다. 세계 최고의 작품들과 함께 감상할 수 있는 바이엘러 파운데이션의 아름다운 정원은 빼놓을 수 없는 관람 포인트가 될 것이다. 아트바젤 기간에 바이엘러 파운데이션에서는 세계적인 사진 작가인 볼프강 틸만스(Wolfgang tillmans)의 개인전이 진행된다. 볼프강 틸만스는 시대정신을 기록하는 기록자인 동시에, 일상 스냅부터, 추상작업까지 사진의 한계성을 뛰어넘는 다양한 시도를 하였다. 그는 2000년에 非영국인으로는 최초로 터너상(Turner Prize)을 수상하였다.

이탈리아 - 베니스

베니스 비엔날레 (Venice biennale)

전시기간 : 2017. 5. 13 ~ 2017. 11. 26

올해로 57회를 맞는 베니스 비엔날레는 세계 3대 비엔날레 중 하나로,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 있는 미술축제이다. 올해는 퐁피두 센터(Centre Georges-Pompidou)의 선임 큐레이터인 크리스틴 마셀(Christine Macel)을 총감독으로 선임하고, “Viva Arte Viva(예술 만세)”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 전시에 참여하는 작가들은 총 51개국의 120여명의 작가들이며, 한국에서는 이수경, 김성환이 참여한다.

한편,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은 이대형 예술감독과 코디최, 이완 작가가 참여한다. 카운터밸런스'(Counterbalance)라는 주제로 인권, 빈부, 세대간 불균형에 관한 내용을 소개한다.

페기 구겐하임 컬렉션 (Peggy guggenheim collection)

전시기간 : 2017. 2. 25 ~ 2017. 6. 26

페기 구겐하임은 전설적인 아트 컬렉터이다. 그녀의 소장품 326여점을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에 기증하면서 탄생한 미술관이 바로 페기 구겐하임 컬렉션이다. 그녀의 컬렉션은 입체파, 초현실주의, 미래파, 추상표현주의 등 20세기 초 미국과 유럽 미술을 아우르며 미술사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가진다. 대표적으로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 알베트로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등이 있으며, 그녀가 직접 발굴하여 세계적인 작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후원했던 잭슨 폴락(Jackson Pollock)의 작품도 만날 수 있다.

현재 페기 구겐하임 컬렉션에서는 <Rita Kernn-Larsen. Surrealist Paintings>전이 진행되고 있다.

팔라시 그라쪼 (Palazzo Grassi)

전시기간 : 2017. 4. 9~

팔라시 그라쪼는 세계적인 아트 컬렉터인 프랑수아 피노(Francois Pinault)가 베니스 시로부터 구입한 궁전을 현대미술을 전시하는 공간으로 재탄생 시킨 곳이다. 일본을 대표하는 건축가인 안도 타다오(Ando Tadao)가 리노베이션 하였고, 다양한 기획전으로 베니스를 찾는 미술애호가의 눈을 사로잡고 있다. 팔라시 그라쪼에서는 데미안 허스트의 새로운 프로젝트<TREASURES FROM THE WRECK OF THE UNBELIEVABLE>를 소개한다. 2004년에 이탈리아에서 첫 개인전 이후로 두번째로 열리는 대규모 개인전이다. 베니스 비엔날레 기간에 맞춰 열리는 이번 전시는 4월 9일에 시작한다.

보관
태그 검색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