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WA PICK] 주목할 만한 세계의 상업갤러리 03 - Kwai Fung Hin Art Gallery

April 18, 2017

1993년 오픈한 콰이펑힌 갤러리 (Kwai Fung Hin Art Gallery) 는 올해로 23주년을 맞이한다. 이들은 현재까지 100여 회 이상의 크고 작은 전시들을 진행하고, 30권의 도록과 125 점의 인쇄물을 출간하는 등 아시아 작가들을 세계적인 스타덤에 오를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콰이펑힌 갤러리 설립자 캐서린 콰이 (오른쪽) 와 그녀의 엄마 바네사 왕 (Vanessa Wang)

사진출처: 홍콩태틀러 홈페이지

 

 

콰이펑힌 갤러리의 설립자 캐서린 콰이 (Catherine Kwai) 는 처음 세계적인 작가들을 홍콩에 소개하기 위한 장으로 갤러리를 오픈하였다. 1996년부터는 중국 내 위치한 미술학교와 작가들의 작업실을 다니며 자국의 작가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고, 그들의 작품을 구입하였다. 이를 계기로, 2000년 이후 콰이펑힌 갤러리는 본격적으로 서양 문화권에서 수학한 중국 및 아시아 출신 작가들을 집중적으로 프로모션하기 시작한다. 이들은 동양 문화권의 사상뿐 아니라 근·현대 서양의 이데올로기와 예술 문화의 영향을 받아, 전통예술에 현대적인 요소들을 가미하여 예술 발전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콰이펑힌 갤러리에서 진행하고 있는 리화이의 < EPISODE OF CLOUDS AND WATER (2010)>

사진출처: 콰이펑힌 갤러리 홈페이지

 

 

 

콰이펑힌 갤러리의 대표 작가로는 중국 추상미술의 대가 자오우키 (Zao Wou-ki, 1920~2013) 와 당대 최고의 수묵화가 리 화이 (Li Huayi, 1948~) 가 있다. 자오우키는 현대 중국 미술에 있어서는 처음으로 유럽에서 주목받으며 1950년대와 60년대에 파리의 예술가들과 함께 추상 미술을 본격적으로 소개하였다. 이 때, 그는 재료와 표현 방식에 있어 중국 전통의 것을 놓지 않았으며, 유럽 출신의 작가들과는 또 다른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해 나갔다. 리 화이는 근대 미국 추상과 중국 전통 회화 기법을 융합하여 자신만의 세계를 창조하는 중국 수묵화가이다. 어린 시절부터 그림을 그려온 그는 문화 대혁명 시기에 미국 캘리포니아로 이주하였고, 그 곳의 자연 경관을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었다.

올 3월 진행되었던 홍콩 아트 바젤에서 콰이펑힌 갤러리는 리 화이의 작품 3점을 단독으로 조명하는 흥미로운 구성으로 눈길을 끌었고, 현재도 갤러리 내에서 리 화이의 개인전이 진행 중이다.

 

이 외에도 콰이펑힌 갤러리는 한국과 일본 작가에게도 큰 관심을 보이며 세계 시장에 소개한다. 2012년 진행된 국내 미디어 아티스트 이이남의 개인전은 오프닝 첫날 200여 명의 게스트들이 참여하는 쾌거를 일으켰으며, 비평가, 컬렉터, 각종 미디어와 관객들로부터 지속적인 관심과 환호를 받으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2015년 9월 진행되었던 리우 홍 웨이의 개인전 전경

사진출처: 콰이펑힌 갤러리 홈페이지

 

 

 

이외에도 중국 초현실주의 화가 리우 홍 웨이 (Liu Hong Wei) 또한 눈여겨 볼 만한 작가이다. 그의 작업은 어린 아이들을 모티프로, 일상의 사물들을 극적으로 변형시켜 마치 하나의 연극을 감상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그의 작업은 여러 색의 점들을 중첩하여 그리는 점묘방식을 취하고 있어 그 무게감이 사뭇 다르다. 최근 그는 호안 미로 (Joan Miro), 르네 마그리트 (Rene Magritte), 루돌프 에른스트 (Rudolf Ernst) 등 세계적인 추상화가들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를 바탕으로 그들의 작업을 새롭게 재구성하고 있다.

 

이외에도 2015년 10월경 이루어진 세계적인 일본 사진작가 다이도 모리야마 (Daido Moriyama) 의 전시는 회화뿐 아니라 사진에 대해 콰이펑힌 갤러리가 갖는 애정과 관심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이처럼 콰이펑힌 갤러리는 여타 갤러리들과는 다른 자신들만의 확고한 작가관과 기획력으로 열정적이고 가능성 있는 아시아 작가들을 세계 시장에 활발하게 선보이고 있다.

 

 

 

 

* 콰이펑힌 갤러리 (Kwai Fung Hin Art Gallery)

- 주소 : G/F, 20 Ice House Street, Central, Hong Kong

- 영업시간 : (월~토) 10:00~18:30 / 일요일, 공휴일 휴무 

- E-mail :  art@kwaifunghin.com

- 홈페이지 :  http://www.kwaifunghin.com/

Please reload

보관
Please reload

태그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