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WA PICK] 주목할 만한 세계의 상업갤러리 08 – 파우루슈 (Faurschou Foundation)
Faurschou : Beijing / Copenhagen
798 Art District, No.2 Jiucianqiao Road
Chaoyang District Beijing, 100015, China

파우루슈 재단은 코펜하겐 (Copenhagen North Harbour) 뿐만 아니라 베이징의 예술 지역인 '798' 에 갤러리가 있다. 물론 개인 소유의 미술기관이다. 그러나 미술관 규모의 큰 공간과 국제 비엔날레에 핵심적인 작가를 선보이면서 덴마크와 중국에서 활발한 전시를 기획하고 있다. 현재 파우루슈 재단은 Ai Weiwei, Cai Guo-Qiang, Louise Bourgeois, Shirin Neshat, Gabriel Orozco, Danh Vo, Bill Viola와의 개인전을 가진 중요한 예술 기관으로 자리 매김 하고 있다.
현재 베니스 비엔날레 시기에 맞추어 베니스에서 국제적으로 유명한 폴 매카시 (Paul McCarthy) 와 크리스티안 렘 메츠 (Christian Lemmerz) 의 뉴 미디어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전시가 진행 중이다. ‘가상현실‘은 세계 시장에 빠른 속도로 진입하면서 예술을 창조하고 경험하는 획기적인 시대로 들어서고 있다. 아티스트와 가상현실 개발자 간의 다리 역할을 하는 가상예술 (VR) 전용 플랫폼을 활용하여 파우루슈는 방문객에게 심리적, 물리적 영역이 겹치는 새로운 장면을 전시를 통해 선보이고 있다.

Tracey Emin : The More of You the More I Love you, 2016
Neon (flamingo pink) and mirrorDibond
Dimensions Variable
Collection: Faurschou Foundation
이곳은 세계의 작가에게 문을 열어두고 있다. 자국의 작가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작가에게 새로운 ‘이슈’ 를 던지고 진일보한 전시기획으로 다시 그들의 작품을 견고하게 포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파우루슈의 앞서가는 행보에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있고, 큐레이터 또는 작가에게 관심 받는 갤러리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