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WA PICK] 주목할 만한 세계의 상업갤러리 18 - 쟌느 부처 예거 JEANNE BUCHER JAEGER 01

October 31, 2017

역사를 자랑하는 프랑스 대표 상업화랑 

 

92년 동안 한 번도 쉬지 않고 갤러리를 운영한 곳은 세계적으로도 아주 드물다. 

전쟁과 가난 그리고 문화적 격동기를 고스란히 겪으며 성장한 쟌느 부처 갤러리는 수많은 스타 작가를 프로모션하면서 성장해 나갔다. 

 

 

 

 

 

 

Jeanne Bucher (1925 ~ 1946)

 

쟌느 부처 (Jeanne Bucher Jaeger) 는 1925년 갤러리를 오픈하고, 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파리를 주름잡던 피카소 (Picasso), 막스 에른스트 (Max Ernst), 몬드리안 (Mondrian) 에게서 시선을 돌리고 자고메티 (Giacometti), 실바 (Vieira da Silva) 와 같은 20세기 역사에서 주요 인물이 될 젊은 예술가의 전시를 적극적으로 유치했다. 1929년에는 5 ​​rue du Cherche-Midi 으로 확장 이전했다.

 

1935 년부터 칸딘스키 (Kandinsky), 뒤피 (Dufy), 레제 (Léger), 만 레이 (Man Ray), 탕기 (Tanguy) 등의 작품을 전시했다. 그리고 그들의 작품을 MoMA, 구겐하임, 파리의 국립현대미술관과 같은 훌륭한 국제기관에서 소장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또한 미술 출판을 전문적으로 시작하면서 입체파 및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아트북을 제작한다. 특히 전쟁이 끝난 1945 ~ 46년에는 미로 (Miró), 스탈 (Nicolas de Staël), 앙드레 란스코이 (Lanskoy) 처럼 당시에 관심을 받지 못했던 작가에게 관심을 가지며 소장, 판매, 전시등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그녀가 미국의 예술가에게 관심을 돌리려 할 때 1946년 생을 마감한다. 시대를 빠르게 앞서 나갔던 안목과 추진력이 남다른 쟌느 부처의 노력이 결국은 씨앗이 되어 현재까지 그 역사를 생생하게 만들어 나간다고 할 수 있다. 

 

 

 

사진가 만 레이가 촬영한 쟌느 부처의 모습

 

 

 

 

장 프랑수아 예거 (Jean-François Jaeger)는 1947년 23세의 젊은 나이에 갤러리 대표가 되었다. 처음에는 쟌느 부처의 길을 따라갔다. 꾸준한 노력과 지속적인 명성은 유지 되었지만 시대가 요구하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닿고, 1960년대 3,200 평방미터의 새로운 공간을 확장 이전하여 미술관 규모의 전시를 선보이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성장한다. 이때부터 유럽의 주요 예술가 장 디뷔페 (Jean Dubuffet), 실바 (Vieira da Silva), 아스거 요른 (Asger Jorn), 루이스 네벨슨 (Louise Nevelson), 1970년대 프로망제 (Gérard Fromanger) 와 루이스 르 부로퀴 (Louis Le Brocquy) 등과 긴 세월을 함께 한다. 

 

이후 1890년대는 장 폴 필립 (Jean-Paul Philippe)과 다니 카라반 (Dani Karavan)과 같은 공공 및 환경 예술 관련 작가와 수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1990년대는 특별히 동아시아 작가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장 프랑수아 예거는 7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끊임없는 전시회와 작가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쟌느 부처처럼 수많은 전시 카탈로그와 출판에 온 힘을 기울였다. 오늘날 출판된 모든 서적은 참고 서적으로 충분히 인정받고 있다. 

70년 동안 갤러리를 운영한 그는 2003년 그의 딸인 Véronique Jaeger가 디렉터 역할을 하면서 운영을 함께 하고 있다.

 

 

 

 

 

 

베로니크 예거는 미국 콜럼비아 대학을 졸업 한 후, 뉴욕의 미술 분야에서 10년의 경력을 쌓은 뒤 갤러리 실무일을 하게 된다. 2013년까지 동생 프레드릭 예거 (Frédéric Jaeger) 와 함께 일했고, 이후 동생이 갤러리를 떠나면서 실질적으로 대표가 되었다.

 

2008년 Marais에서 7,500평방미터의 거대한 두 번째 갤러리 공간을 오픈 하면서 더욱 다양한 미술 장르의 작가를 프로모션하고 있다. 2015년 갤러리는 창립 90 주년을 맞이했으며 베로니크는 마레 (Marais)와 생 제르맹 (St Germain) 의 두 공간 이름을 <JEANNE BUCHER JAEGER> 으로 바꾸고 운영하고 있다. 

 

다음편은 <JEANNE BUCHER JAEGER> 의 대표 전시 및 작가를 소개하기로 한다.

Please reload

보관
Please reload

태그 검색
Please reload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