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RTWA PICK] 주목할 만한 세계의 상업갤러리 23 - 하우저 & 워스 (Hauser & Wirth)

하우저 & 워스 갤러리는 총 7개의 본점과 지점을 운영하면서 동시에 80명의 아티스트를 프로모션하고 있는 세계적인 갤러리이다. 물론 25년의 역사는 그 동안 전시했던 작가들과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세월이기도 하다.

현재 하우저 & 워스, 런던에서는 독일 사진가 아우구스트 잔더(August Sander 1876.11.17 ~ 1964.4.20) 'Men Without Masks' 전시가 6월 28일까지 진행된다. 지금이라도 당장 달려가 만나고 싶은 작품이지만 독일 패션 사진가로 알려진 유르겐 텔러(Juergen Teller)의 기획으로 이루어지는 전시 홍보용 비디오 클립으로 아쉬움을 달래야 할 것 같다. 전시를 위해 작가의 생을 연구하고 작품과 만나는 시간에 정신을 집중하는 유르겐 텔러의 모습이 무척 부럽다. 그러한 물리적 시간도 경제적 여유도 없이 소모되고 반복되는 전시가 얼마나 많은가?

하우저 & 워스 갤러리는 엄청난 규모의 전시 공간과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는 전시를 기획하면서도 크게 자랑하거나 요란스럽지가 않다. 교육, 출판, 지역 사회와의 소통, 문화적 공간 제공, 대중과 함께 호흡하는 이벤트 등 예술이 어떻게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큰 그림을 그리고 실천하고 있다.

Hauser & Wirth , Zürich

하우저 & 워스, 취리히는 1992년 아르 데코 빌라 1층에 최초의 Public 공간을 열었다. 첫 번째 전시회는 알렉산더 칼러(Alexander Calder)의 ’Mobiles and Gouaches’와 호안 미로(Joan Miro)의 ’Sculptures and Paintings'의 작품을 시작으로 1993년에는 백남준의 'Jardin illuminé' 전시가 있었다. 이후 1996년 하우저 & 워스, 취리히는 양조장 건물이었던 Löwenbräu에서 새롭게 모습을 바꾸고 첫 번째 전시회에서 장 아르프(Hans Arp), 게오르그 바젤리츠(Georg Baselitz), 맥스 베크만(Max Beckmann), 브링키 팔레르모(Blinky Palermo), 로초 폰타나(Lucio Fontana), 알베르트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제프 쿤스(Jeff Koons)외 다수의 작가들과 대규모 전시를 선보이면서 세계 미술계의 큰 관심을 받게 되었다.

Hauser & Wirth, New York, 69th Street

하우저 & 워스, 뉴욕(69th Street)은 2009년 9월 미국에서 개관한 첫 번째 갤러리이다. 럭셔리한 타운하우스 분위기의 전시 공간을 앨런 캐프로(Allan Kaprow)의 터프하고 거친 ‘YARD’전시로 시작했다. 한국에서는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2006년 사망한 앨런 캐프로의 작품은 갤러리 공간에서 선보이기에 부적절한 스케일과 내용의 작품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우저 & 워스 갤러리에서는 이러한 파격적인 전시회와 공공 프로그램을 개최하면서 독특한 인상을 심어주었다.

사진: 앨런 캐프로(Allan Kaprow), X-Ray

Hauser & Wirth, New York, 22th Street

하우저 & 워스, 뉴욕(22th Street)의 건물은 1987년~2004년까지 Dia Art Foundation이 전시회를 개최한 아름다운 4층 석조건축물이다. 현재는 하우저 & 워스 갤러리에서 서점과 로스 바(Roth Bar)도 함께 운영하며 학생, 예술가와 함께 지역 사회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아직 정확한 완공날짜는 발표하지 않았지만 이 곳에 2,300평 규모의 다층 건물을 건설한다고 발표했다. 그렇게 되면 뉴욕에서도 손꼽히는 규모의 전시 공간을 소유하게 된다.

Hauser & Wirth, New York, 22th Street : Bookshop

Bookshop은 작가의 서적, 한정판, 희귀본 그리고 아카이브 자료로 구성되어있다. Hauser & Wirth Publishers는 갤러리의 정체성과 전시 프로그램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각 간행물은 현대 미술에 대한 이해와 예술 작품을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Hauser & Wirth, New York, 22th Street : Roth Bar

Hauser & Wirth, London

하우저 & 워스는 2003년 런던에 갤러리를 개관한다. 이 건물은 1922년 에드윈 루티엔(Edwin Lutyens)이 설계한 피카딜리 (Piccadilly) 건물에 위치해 있어서 주목 받았다. 첫 번째 전시회는 폴 맥카시(Paul McCarthy)의 설치 작업을 선보였고, 2010년 10월에는 루이스 부르주아(Louise Bourgeois)의 전시로 미술계의 이목을 끌었다. 런던 갤러리는 ‘North Galler’와 ‘South Gallery’ 두 개의 전시 공간으로 구성되어 영화 상영, 워크샵, 이벤트, 전시 등 복합적인 행사가 진행된다.

Hauser & Wirth, London : Shop

특히 이 곳에서는 하우저 & 워스에서 직접 제작한 단행본, 예술가의 도록, 전시 카탈로그 등을 열람할 수 있는 도서관과 기록보관소가있고, Shop에서는 국제적인 아트북과 디자인 상품도 판매하고 있다.

Hauser & Wirth, Somerset

하우저 & 워스, 써머셋(Hauser & Wirth Somerset)는 다목적 예술 센터라고 할 수 있다. 현대 미술 작품과 건축 및 Somerset 자연 풍경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아름다운 명소로 알려져 있다. 갤러리 건물 뒤에는 세계적인 네덜란드의 조경사 피에트 우돌프(Piet Oudolf)가 디자인한 야외 정원과 조각 전시를 함께 선보인다. 또한 정원 안쪽에는 칠레의 건축가 스밀리안 라딕(Smiljan Radić)이 설계한 라딕 파빌리온(Radić Pavilion) 건축물을 보기위해서 특별히 찾는 관광객도 많다고 한다. Hauser & Wirth, Somerset은 2015년에 Riva South West Award , Civic Trust Award를 수상했으며 2014년에는 Durslade Farmhouse의 William Stansell Historic Buildings Award를 수상했다.

Hauser & Wirth, Somerset : Education

지역 학교, 청소년 및 가족을 위한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비롯한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 곳에서는 서점과 전용 학습 공간을 함께 운영하여 누구나 편하게 공부하고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며 주 6일동안 무료로 개방한다.

Hauser & Wirth, Somerset : Garden

Hauser & Wirth, Somerset : Roth Bar & Grill

Hauser & Wirth, Somerset : Durslade Farmhouse

Hauser & Wirth, Somerset : Shop

디자인 상품, 음식, 선물, 카드, 가방 및 한정판 미술 작품과 책을 판매하는 두 곳의 상점이 있다.

Hauser & Wirth, Somerset : Local Partnershop

Hauser & Wirth, Los Angeles

하우저 & 워스, 로스 앤젤레스 (Los Angeles)는 2016년 3월 Los Angeles Arts District의 중심부에 개관하여 밀가루 공장이었던 공간을 예술과 조화롭게 연결하여 활기찬 복합문화공간으로 변모시켰다. 국제문화단체, 비영리단체, 지역민의 지원으로 댄스, 음악 공연, 영화 상영, 가족과 함께하는 활동, 예술가와의 만남을 포함하여 대중과 공감할 수 있는 예술작품과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진화하고 있다.

Hauser & Wirth, Los Angeles : Education

Hauser & Wirth, HongKong

올해 3월, 하우저 & 워스, 홍콩은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홍콩센트럴에 위치한 H 퀸즈빌딩(H Queen's Building)에 3,000평 규모의 공간을 오픈 했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Gladstone Gallery, San Diego 현대미술관을 설계한 안나벨레 젤도르프(Annabelle Selldorf)가 감독하여 넓고 쾌적한 현대적인 공간으로 완성했다. 특히 홍콩에서는 20세기를 대표하는 서양미술가와 아시아 현대작가까지 전시의 범위를 확장하고 다양한 작가를 선보일 예정이다.

자료 _ Hauser & Wirth web / press


보관
태그 검색
아직 태그가 없습니다.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