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WA PICK] 해외 미술계뉴스 - 2017 아트바젤 마이애미
1부 아트씨(Artsy)에 이어서 이번 주는 아트넷(Artnet)의 포스팅 내용을 소개한다. 아트넷에서는 10개의 작품과 작가에 대한 텍스트를 통해 작가의 방향성 및 관계성에 대한 소개를 하였다. 또한 공식적으로 거래가 성사된 작품 중 10억원이 넘는 작품은 무엇이었는지 소개한다.


[Tanya Leighton, Sanya Kantarovsky] 평면회화 작업을 하는 산야(Sanya Kantarovsky)는 자신의 작품과 팀을 이루어 진행한 부스 기획을 통해 조금 다른 방식으로 트럼프 정권을 비판하였다. 그의 수채화 작품 중 하나는 나체의 남자가 선인장 사이로 고통스럽게 허겁지겁 뛰어가는 모습이 보이고, 다른 하나는 늙은 백인 남자들이 서로의 목을 조르는 형상이다. (이 형상은 미국 국기 색깔이 입혀져 있다.) 이와 함께 M-82라는 패션브랜드를 운영하는 조지(George McCracken)와 패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여 티셔츠와 자켓을 만들었으며, 홍보 이미지는 사진작가 티나(Tina Tyrell)가 촬영하는 등, 패션에 필요한 모델섭외 및 마케팅 전략까지 팀을 이루어 부스를 완성하였다. 이 부스 전체는 폭력성, 공격성, 통제불능, 수치스러움 등 현대의 비판 받는 남성의 특징을 잘 살렸다. 여기서 선보인 산야의 무한반복 되는 그림의 패턴은 2018년 스위스 갤러리 쿤스트할레 바젤(Kunsthalle Basel) 개인전에 선보일 4D 작품의 기초가 된다고 한다. 갤러리 프라이스: 셔츠 80만원($800), 자켓 95만원($950), 수채화 4천만원($40,000)

[Pace Gallery, Jean Dubuffet] 페이스 갤러리 부스 한복판에는 허리높이의 단상이 설치되었고, 그 위에 자그마한 조각품들이 선보였다. 60년대 미니멀 조각가 토니 스미스(Tony Smith), 화가이자 조각가 장 뒤뷔페(Jean Dubuffet), 모빌 조각가 알렉산더 칼더(Alexander Calder), 여류 조각가 루이 네벨슨(Louise Nevelson)등 마스터 작가들의 미니어쳐가 전시되었다. 특히 아웃사이더 아트(outsider art: 정식으로 미술 교육을 받지 않은 이들이 기성 예술의 유파나 지향에 관계없이 창작한 작품) 매력에 심취해 있고 페이스 갤러리 설립자와 막역하였던 장 뒤뷔페의 작품은 추후 엄청난 규모의 공공미술로 제작될 작품이라고 한다. 이 작품은 1978년 페이스 갤러리 설립자 안 글림쳐(Arne Glimcher)에게 선물하여 그의 집의 일부가 된 작품과 동일하다. 갤러리 프라이스: 120억원($12million)

[Lévy Gorvy, Terry Adkins] 음악과 순수미술을 넘나드는 미국계 흑인 테리(Terry Adkins)는 2014년 사망한 작가이다. 네비 고비 갤러리는 최근 이 작가의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미술사 및 미국의 흑인문화를 알리는 중요한 인물로 소개했다. 그의 공식 갤러리 데뷰 전시는 내년 1월 예정되어 있다. 2013년 제작된 이 작품은 그가 미술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은 점을 볼 수 있다. 그가 참여했던 음악 퍼포먼스 그룹인 론 울프 레시탈 콥스(Lone Wolf Recial Corps) 공연에서 썼던 붉은 모자가 가장 아래 위치해 있고 그 위는 수작업으로 불어서 만든 유리공을 은색으로 도금을 하였다. 이 유리공을 움켜쥐고 있는 것은 미국의 역사적인 흑인발명가 조지 워싱턴 카버(George Washington Carver)의 과일 따는 도구이다. 갤러리 프라이스: 1억 5천만원($150,000)

[Mitchell-Innes & Nash, Keltie Ferris] 켈티(Keltie Ferris)는 형광 추상회화 작품으로 2000년대 이름을 알렸다. 이번에 선보인 그녀의 작품은 그 이후 일정한 스타일에 정착하지 않고 어떻게 변화를 주려고 했는지 알 수 있다. 2014년 선보였던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페인팅 하는 기법은 부스 뒷편에서 찾아볼 수 있고 신작은 또 다른 느낌을 준다. 기존에 그녀의 트레이드마크였던 선명한 색상을 전부 내려놓고 보다 추상표현적인 기법을 시도했다. 갤러리 프라이스: 오천오백만원($55,000)

[Team Gallery, Parker Ito] 아트딜러 호세 프레이레(Jose Freire)는 5년 전 26살이었던 파커(Parker Ito)를 작업실 방문을 통해 처음 만났고 그 당시 그는 이미 억만장자의 부를 거머쥐고 있었다. 그 당시 파커는 탑 갤러리 화이트큐브(White Cube), 스타 아트딜러 스테판 심쵸위츠(Stefan Simchowitz) 등의 끊임없는 요구로 작품을 다량 생산하면서 작품 가격이 갑자기 억대로 오르게 되었다. 하지만 이 경험은 파커에게 결코 좋은 기억만은 아니었다. 작품가격이 크게 올라버린 후 그의 작품을 찾는 사람들이 사라져버린 것이다. 호세는 파커 뿐 아니라 휴 스콧 더글라스(Hugh Scott-Douglas), 루시안 스미스(Lucien Smith), 크리스천 로사(Christian Rosa)와 같은 작가들을 언급하며 이러한 희생자는 미술시장 버블이 생겼던 당시 잘못된 가격형성으로 발생하였다고 지적했다. 이제 30세가 된 파커는 화이트큐브와 결별 후 LA에 정착하여 새롭게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다. 갤러리 프라이스: 삼천만~삼천오백만원($30,000 ~ 35,000)

[Tyler Rollins, Manuel Ocampo] 마누엘(Manuel Ocampo)은 필리핀에서 태어나 80년대 LA 미술의 중심에 있었으며 1992년 카셀 도큐멘타, 1993 베니스 비엔날레에 작품이 선보이며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그의 작업은 사회풍자적인 스타일로 초창기에는 필리핀이 미국의 식민통치를 받았던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작업을 하였다. 이와는 달리 올해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보여준 마누엘의 신작은 동시대 지정학적 주제를 다루고 있었고 이번 아트페어에서 보여준 작업도 그러했다. 끓어오르는 용암이 여러 개의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얼굴 주변을 휘감는 듯한 이 그림의 배경에는 남녀의 성기가 보인다.
2005년부터 마닐라에 거주하는 마누엘은 도널드 트럼프가 강력히 지지하는 마닐라의 현 대통령 로드리고 두테르테(Rodrigo Duterte)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정치를 규탄하는 시민 시위자 수천 명을 무차별 학살하는 등 인권을 무시한 정권으로 악명 높다. 갤러리 프라이스: 이천육백만원 ($26,000)

[Luhring Augustine, Oscar Tuazon] 통나무와 시멘트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오스카(Oscar Tuazon)의 작품은 야외에 설치하여 분수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작품이다. 시간에 따라 나무에서 버섯이 자라나기도 하는 작품을 선보인 오스카는 물의 사용과 보존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작가는 최근 미국 네바다 주의 물을 라스베이거스에서 끌어 쓰게 될 것이라는 뉴스를 접한 후 네바다주의 땅을 구입하였다. 그는 구입한 땅 위에 차기 작품으로 ‘물 학교(water school)’를 세워 물의 중요성을 더욱 알릴 것이라고 한다. 갤러리 프라이스: 구천오백만원 ($95,000)
(그 외 소개된 작품)

NICOLAS CECCALDI Sentinelle, 2017 $10,000 Real Fine Arts

BRUCE NAUMAN Coffee Spilled and Balloon Dog, 1993 Almost $2 million Sperone Westwater

MATTA Le Temps space du pissenit, 1967 Di Donna $1.1 million
5일간 진행된 2017 아트바젤 마이애미는 공식 집계된 미술품 거래매출이 3억5천달러(약 3,500억원)라고 한다. 이 중 세븐 피규어(10억원 이상) 이상으로 거래된 작품은 아래와 같다.
조각(Sculpture)

브루스 나우먼(Bruce Nauman)
Untitled(Two Wolves, Two Deer) (1989)
거래가: 95억원($9.5 million)
갤러리: 하우저 앤 워스(Hauser & Wirth)

존 체임벌린(John Chamberlain)
Sahsimi Mendoza (1979)
거래가: 13억 5천만원 ($1.35 million)
갤러리: 타데우스 로팍(Thaddaeus Ropac)

우고 론디노네(Ugo Rondinone)
Hunger Moon (2013)
거래가: 12억원($1.2 million)
갤러리: 에바 프레센우버(Eva Presenhuber)
회화(Painting)

리 크래스너(Lee Krasner)
Sun Woman 1 (1957)
거래가: 70억원($7 million)
갤러리: 폴 카스민(Paul Kasmin)

마크 브래포드(Mark Bradford)
Moon Rocks (2017)
거래가: 50억원($5 million)
갤러리: 하우저 앤 워스(Hauser & Wirth)

엘즈워스 켈리(Ellsworth Kelly)
Sumac (1959)
거래가: 약 45억원($4 million–5 million)
갤러리: 레비 고비(Lévy Gorvy)

마크 브래포드(Mark Bradford)
Fly in the Buttermilk (2002)
거래가: 30억원($3 million)
갤러리: 므누친(Mnuchin)

호안 미로(Joan Miró)
거래가: 30억원($3 million)
갤러리: 디 도나(Di Donna)

요시토모 나라(Yoshitomo Nara)
Young Mother (2012) (* 이미지는 실제 작품과 상이할 수 있음)
거래가: 29억원($2.9 million)
갤러리: 패이스(Pace)

제임스 로젠퀴스트(James Rosenquist)
Coenties Slip Studio (1961)
거래가: 27억원($2.7 million)
갤러리: 타데우스 로팍(Thaddaeus Ropac)

시그마 폴케(Sigmar Polke)
Transparent #8 (1988)
거래가: 17억5천만원($1.75 million)
갤러리: 마이클 워너(Michael Werner)

알베르토 부리(Alberto Burri)
Bianco Plastica B 1 (1967)
거래가: 15억원($1.5 million)
갤러리: 마졸레니(Mazzoleni)

네오 라우흐(Neo Rauch)
Tank (* 이미지는 실제 작품과 상이할 수 있음)
거래가: 12억원($1.2 million)
갤러리: 데이비드 즈위너(David Zwirner)

피에르 술라주(Pierre Soulages)
28 Octobre (1966) (*이미지는 22 Octobre(1966))
거래가: 12억원 이상(In excess of $1.2 million)
갤러리: 애플리컷 프란자(Applicat Prazan)

피에르 솔라주(Pierre Soulages)
Outrenoire 시리즈 중(* 이미지 Outrenoire 시리즈)
거래가: 10억원 이상(Over $1 million)
갤러리: 레비 고비(Lévy Gorvy)

쿠사마 야요이(Yayoi Kusama)
Standing at the Flower Bed (2013)
거래가: 10억원($1 million)
갤러리: 데이비드 즈위너(David Zwirner)
그 외 (드로잉, 에디션)